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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축銀, 오픈뱅킹 도입 속도낸다…"벽 허물어 고객 대거 유입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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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간리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9-16 17:09 조회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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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축은행 중앙회 사업자 선정 착수…내년 4월 서비스 목표우리은행의 우리오픈뱅킹 다른 은행 계좌 등록 페이지. 2019.10.30/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뉴스1) 장도민 기자 = 저축은행들이 내년 4월 서비스를 목표로 오픈뱅킹 시스템 구축 작업에 착수했다. 오픈뱅킹은 앱 하나로 자신의 모든 금융사 계좌를 관리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예를들어 시중은행 고객들이 언제든지 금리가 더 높은 저축은행 예금계좌에 자금을 넣어둘 수 있고 필요할 때 시중은행 계좌로 옮길 수도 있게 된다.

저축은행들은 금융권에서 가장 많은 규제를 받고 있는 만큼 그동안 타 금융업권이나 ICT기업과 연계하는 방식으로 고객 접근성을 높여왔다. 그러나 오픈뱅킹 서비스가 도입되면 고객과의 접점이 확대돼 시중은행이나 카드사 등 타 금융업권에 의존하지 않고도 고객을 효과적으로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6일 저축은행업계에 따르면 저축은행중앙회는 최근 오픈뱅킹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업자 선정 공고를 냈다. 이달 말 구축 작업을 들어가 연말까지 대부분 마무리한 뒤 보완기간을 거쳐 4월부터 서비스한다는 계획이다. SBI저축은행과 웰컴저축은행 등 일부 대형 저축은행은 자체 전산망을 보유하고 있지만 저축은행 대부분은 중앙회의 전산망을 거쳐서 금융결제원과 연결돼 있다.

저축은행들은 오픈뱅킹이 시작되면 시중은행 고객들이 대거 유입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6월 말 기준 오픈뱅킹 가입자 수는 4096만명(계좌등록 6588건)에 달한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오픈뱅킹을 통해 저축은행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일부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1금융권과 연계해서 자금 이동이 자유롭고 안정성도 보장된다면 예·적금리가 더 높은 저축은행으로 고객이 유입될 것"이라고 했다.

그동안 시중은행과 달리 고객 수가 많지 않은 저축은행들은 고객을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해 업권 밖의 금융사나 기업과 연계를 해왔다. 저축은행중앙회와 네이버파이낸셜이 제휴를 맺고 이달 4일부터 저축은행의 보통예금계좌를 네이버페이에 연계해 간편 결제·송금 서비스를 시작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앞서 저축은행중앙회는 토스와 카카오페이, 페이코와도 연계한 간편 결제·송금 서비스를 도입한 바 있다. 지난 5월 SBI저축은행이 신한카드와 연계해서 최고 연 6.0%의 적금을 출시한 주요 이유도 전용모바일앱인 '사이다뱅크'로 고객이 유입되는 효과를 기대한 것이었다.

대형 저축은행 관계자는 "수많은 규제에 둘러싸인 저축은행들이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사업영역을 안정적으로 확대하기 위해선 상대적으로 제약이 덜한 타 금융권이나 ICT업체들과 협업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었다"면서 "그러나 오픈뱅킹이 도입되면 협업에 의존하지 않고도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업권 간 가로막고 있는 벽이 허물어지게 되는 것인데 당연히 접근이 쉬워져 고객 수도 크게 늘어나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jd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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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도청에서 '코로나 대응 추석 민생경제 대책회의'경상북도가 15일 도청 화백당에서 코로나 대응 추석 민생경제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상북도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지역 내 소비 촉진을 위해 내년도 1조원 규모의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할 계획이다. 또 추석을 맞아 자금 융통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소기업을 위해 자금 1천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이 같은 계획은 15일 경북도청 화백당에서 열린 '경상북도 코로나 대응 추석 민생경제 대책회의'에서 나왔다. 이날 회의는 중앙정부의 추석 전 긴급지원을 위한 4차 추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경북도가 마련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추석 민생경제 특별대책으로 중소기업 추석자금 1천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는 기존에 운영 중인 중소기업 특별경영자금 1조원과 별도로 긴급히 마련한 추가 조치다. 추석 대비 자금 수급이 어려운 중소기업에 업체당 3억원 이내, 대출금리 2%를 1년간 지원한다.

지역사랑상품권도 집중 판매하기로 했다. 1인당 구매 한도를 40만~70만원에서 100만원 이내로 확대해 추석 기간 중 총 1천500억원을 판매한다.

이 외에 ▷경북 세일페스타 추석 특판전 ▷공공기관 경북상품 언택트 마케팅 ▷추석명절 근로자 임금 특별조치 ▷삼삼오오 전통시장 장보기 ▷대중교통 서비스 안정화 긴급조치 ▷민생현장 클린안심방역단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고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이끌어갈 중장기 경북경제 정책방향도 함께 논의했다.

경북도는 지역 내 소비 촉진을 위해 지난해 2천400억원, 올해 7천480억원 규모였던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을 내년엔 1조원으로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지역 내 선순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재난지원금, 복지수당 등 다양한 수당을 지역화폐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경북행복페이 통합경제시스템'을 시군과 협의해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골목상권 활성화 특별사업 ▷행복기업 벤처펀드 1천억원 ▷소상공 희망경제 프로그램 ▷수출 SOS 통상 프로젝트 ▷경북형 고용안정 뉴딜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이번 추석에 명절 대목도 어렵고 귀성길도 포기하게 만들고 있다"면서 "우리 모두가 코로나19 위기를 함께 넘어 경북경제를 지키고 서로 마음을 나누는 뜻깊은 한가위를 보내자"고 했다.

박영채 기자 pyc@imae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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